-
[빅데이터] 2020년 2월 보이그룹 순위 분석, 아이돌 브랜드 평판 지수연예 2020. 2. 19. 11:30
- 1위 방탄소년단, 2위 엑소, 3위 슈퍼주니어
- 1월 28일 슈퍼주니어 신곡 ‘2YA2YAO!'로 컴백, 신동 30kg 감량 화제
- SF9 컴백, '굿 가이'로 데뷔 3년 3개월만에 '뮤직뱅크' 첫 공중파 1위
- 보이그룹 브랜드 시장 카테고리 주춤, 측정 지수 22.98% 하락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2020년 2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엑소, 3위 슈퍼주니어 순으로 분석되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발견하여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바탕으로 해당 시기에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43,888 미디어지수 2,451,424 소통지수 3,788,761 커뮤니티지수 3,903,1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87,271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0,762,036와 비교하면 38.41% 하락했다.
2위, 엑소 (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레이, 첸, 타오, 루한, 크리스 ) 브랜드는 참여지수 671,792 미디어지수 1,572,096 소통지수 770,637 커뮤니티지수 897,0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11,595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484,865와 비교하면 12.78% 하락했다.
3위, 슈퍼주니어 ( 이특, 희철, 예성, 신동, 은혁, 동해, 시원, 려욱, 규현, 성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6,232 미디어지수 1,248,256 소통지수 402,484 커뮤니티지수 362,8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89,821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824,235와 비교하면 25.52% 상승했다.
2020년 1월 6일부터 2020년 2월 7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1,685,392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한 지표이다. 단,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1월 브랜드 빅데이터 67,103,533개 와 비교해보면 22.98% 줄어들었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링크 분석에서는 "멋지다, 착하다, 다르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무대, 아미, 스타벅스"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0.58%로 분석되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28% 하락, 브랜드이슈 54.30% 하락, 브랜드소통 39.62% 하락, 브랜드 확산 38.36% 하락했다.
측정 기간(20.01.06.-20.02.07.)동안 1위부터 5위 순위 내에 가장 두드러진 보이그룹은 3위를 차지한 슈퍼주니어와 4위의 SF9이다. 지난 12월부터 1월에 걸쳐 시행된 20년 1월 브랜드평판지수에 비해 슈퍼주니어는 7▲단계가 상승했으며 SF9또한 9▲단계로 상승했다.
지난 1월 28일 정규 9집 리패키지 앨범 'TIMELESS'(타임리스)로 컴백한 슈퍼주니어는 데뷔 16년만에 첫 힙합에 도전했다. '아무노래' 열풍을 일으킨 대세 지코가 작사, 작곡한 타이틀 곡 ‘2YA2YAO!'는 중독성 강한 리듬 트랙의 루프와 허밍이 어루어진 힙합 댄스 곡이다. 국내음반차트 1위는 물론, 전 세계 26개 지역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1위에 등극하며 글로벌 아이돌의 명성을 다시 되세웠다. 이에 美빌보드는 "슈퍼주니어는 여전히 젊고, 풍부한 잠재력을 지닌 그룹"이라며 언급했다.
2016년 데뷔 이후 3년 3개월만에 첫 정규앨범 '퍼스트 컬렉션'(FIRST COLLECTION)을 발매한 SF9이 지난 1월 7일 타이틀 곡 '굿 가이 '(Good Guy)로 컴백했다. 타이틀 곡 ‘Good Guy'는 좋아하는 상대에게 자신감 넘치게 다가가는 SF9의 당당한 매력을 담았다. 컴백 전부터 참여형 모바일앱 '아이돌챔프'(IDOLCHAMP)에서 '가장 기대하는 1월 컴백아이돌' 1위를 차지하며 대세 그룹임을 입증하며 엠넷 '엠카운트다운'에서 첫 1위 자리에 오른 후, 17일 KBS2 '뮤직뱅크'에서 공중파 1위를 차지했다. 최근 광고업계에서도 꾸준한 러브콜을 받고 있다.
'연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슈] YG 트레저(TREASURE)신인 보이그룹 12명 프로필 공개 ㅣ사진ㅣ멤버ㅣ나이 (0) 2020.04.12 [이슈] 미스터트롯 '진' 임영웅의 진짜 꽃길은 지금부터! #영웅시대 #신곡대박 #응원릴레이 (1) 2020.04.12 [이슈] ITZY(있지), 3월 9일 'IT'z ME' 컴백…'새로운 컨셉' 공개 (0) 2020.02.20 [이슈] SM연습생 라미, 고은 줄줄이 퇴사? SM엔터테인먼트 상반기 걸그룹 실패하나 (0) 2020.02.17